방콕에서는 다양한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버스와 택시는 물론이고 지상철 BTS와 지하철 MRT, 방콕의 명물 운하 보트와 수상보트, 뚝뚝이까지 다양합니다.
버스나 택시를 타면 한국과 운전석의 위치가 달라서 당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호 체계가 달라서 혼란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운치있는 수상 보트들의 종류를 이용하면 방콕 여행이 더 풍성해 집니다.
빠르고 편리한 지상철 BTS
BTS는 방콕 도심을 이동할때 가장 빠르고 편리합니다. 싸얌, 나나, 아쏙, 씨롬 등 여행객이 갈만한 시내 중심을 모두 경유합니다. 노선은 쑤쿰윗 노선과 씨롬 노선, 이 있으며 두 노선은 싸얌 역에서 환승이 가능합니다.
방콕의 BTS 요금은 한정거장에 16B이며 거리에 따라 다릅니다. 일회용 티켓은 자판기에서 구입이 가능한데 5B, 10B 동전만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지폐밖에 없다면 역에 있는 안내소에서 동전으로 교환해야 합니다.
자판기에서 티켓을 구매할 때는 요금 환산 안내문으로 보고 현재 역에서 가고자 하는 역까지의 요금에 해당하는 번호를 누르면 됩니다. 동전을 넣으면 마그네틱으로 된 1회 편도 티켓이 나옵니다.
방콕 래빗카드와 정액권
안내소에서는 래빗카드와 정액권을 살 수 있습니다. 래빗 카드는 요금을 충전하여 사용하는 교통카드이며 BTS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100B 단위로 충전할 수 있으며 여권이 필요합니다. 5년간 사용이 가능하며 보증금은 반환되지 않습니다.
정액권은 하루동안 무제한 탑승이 가능한 원데이 패스와 30일 동안 정해진 횟수만 탈 수 있는 스마트 패스가 있습니다. 원데이 패스 요금은 140B입니다.
방콕 지하철 MRT
방콕의 지하철 MRT는 블루 라인과 퍼플 라인이 있습니다. 요금은 한정거장에 17B이며 거리에 따라 추가됩니다. 편도 일회용 티켓은 BTS와 같이 자판기에서 구매가 가능합니다. BTS와 달리 MRT 자판기는 모든 동전과 지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안내소에서는 편도 티켓과 정액권 구입이 가능합니다. 정액권은 일반 플라스틱 카드처럼 생겼지만 편도 승차권은 바둑알 모양의 검은 토큰처럼 독특하게 생겼습니다.
BTS와 만나는 역은 씨롬에서 BTS 쌀라댕 역과 연결되며 쑤쿰윗에서 BTS 아쏙 역과 쑤언 짜뚜짝 역에서는 BTS 머칫 역과 연결됩니다. 두 개 교통편이 통로를 통해 연결되지는 않습니다.
<방콕에서 파타야 가는 법>>>>>>
색으로 구별 되는 방콕버스 BUS
방콕에는 다양한 종류의 버스가 있는데 색깔로 구분됩니다. 요금은 8~10B
빨간색 버스는 일반 버스이며 에어컨이 없습니다. 오렌지색과 파란색 버스는 에어컨이 있습니다. 자주색은 마이크로 버스로 불리며 에어컨이 있는 좌석 버스라고 보면 됩니다. 마이크로버스는 좌석이 다 차면 승차가 불가합니다.
방콕 버스 요금 : 에어컨 없는 버스는 8~10B , 에어컨 있는 버스는 11~32B
버스를 타고 돈을 낸 후 목적지를 말하면 탑승권과 거스름돈을 줍니다. 목적지를 잘 못 알아들으면 구글에서 정류장을 찾아 보여줘도 됩니다. 무작위로 무임승차를 단속하기 때문에 탑승권은 반드시 내릴 때까지 소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방콕의 다양한 수상 보트 Boat
운치있는 방콕만의 교통수단으로 여행자들이 주로 애용하는 수상 보트는 주요 관광지를 연결합니다. 짜오프라야 강은 물론 쌘쌥 운하로 버스처럼 정해진 노선을 따라 운행됩니다.
>>>>짜오프라야 익스프레스 Chaophraya Express 르아 드언
짜오프라야 강 남단의 싸판 끄룽텝에서 방콕 북부 외각의 논타부리를 연결하는 보트입니다. 05:50~ 19:00 사이에 운행되며 출퇴근 시간에는 스페셜 익스프레스 보트가 추가로 운행됩니다.
10분~15분 간격으로 운행되며 종점에서 종점까지 90 정도 소요됩니다. 요금은 선착장에 내거나 탑승 뒤 안내양에게 낼 수 있습니다. 요금은 10B~32B로 보트의 종류와 거리에 따라 다르게 적용됩니다.
보트는 깃발에 따라 익스프레스 보트와 일반 보트로 구분됩니다. 노란색 깃발을 단 익스프레스 보트는 논타부리에서 랏부라나까지 월~금 아침, 저녁시간에만 운행됩니다.
오렌지색 깃발을 단 익스프레스 보트는 논타부리에서 싸톤까지 월~토 러시아워에만 운행됩니다. 깃발이 없는 일반 보트는 모든 선착장에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저녁 시간 이후에는 모든 보트가 운행하지 않습니다.
>>>>긴 꼬리 보트 Long Tail Boat 르아 항 야오
모터 엔진이 달린 스크류를 이용한 배로 가늘고 긴 모양입니다. 방콕의 수로를 따라 이동하는 보트와 렌트용 두 종류의 보트가 있습니다. 투어용 보트는 큰 편입니다. 긴 꼬리 보트를 렌트할 경우 1시간에 1,000B~1,800B 정도입니다.
짜오프라야 강과 서쪽의 톤부리 지역을 여행 할 경우 렌트 요금은 1,500B 정도입니다. 투어 보트와 디너 크루즈 선착장으로 쓰이는 리버 시티 선착장과 왕궁과 가까운 타 창 선착장 주변에서 대여하기 쉽습니다.
>>>크로스 리버 페리 Cross River Ferry 르아 캄팍
수상 보트가 정차하는 선착장에서 강 반대편으로 운행하는 보트입니다. 다리 역할을 하듯이 강을 좌우로 왔다 갔다 왕복하는 보트입니다. 모든 선착장마다 르아 캄팍을 탈 수 있습니다.
선창작 이름은 같지만 르아 캄팍을 타는 곳과 짜오프라야 익스프레스 보트를 타는 곳은 다릅니다. 입구가 좌우로 나누어져 있으니 잘 보고 탑승하면 됩니다. 여행자들은 타 띠안에서 왓 아룬을 운행하는 르아 캄팍을 주로 이용합니다.
독특한 교통수단 쌘쌥 운하 보트 Khlong Saen Saep Boat
방콕에서 탈 수 있는 독특한 교통 수단 중 하나입니다. 좁은 운하 크롱을 따라 보트가 정기적으로 운행합니다. 크롱 쌘쌥을 따라 싸판 판파 > 쁘라뚜남 > 텅러 > 방까피 노선이 활발하게 운행되고 있습니다.
쌘쌥 운하 보트는 타 싸판 판파에서 출발합니다. 타 싸판 판파 다리 아래 선착장이 있으며 이곳에서 보트를 타면 보배 시장과 싸얌 스퀘어가 있는 후어창을 지나 나나와 아쏙, 텅러 등 방콕의 주요 도심을 지나갑니다. 보통 선착장에서 주요 도로까지는 5분 거리입니다.
쌘쌥 보트의 요금은 10B~30B 사이로 거리에 따라 다르며 안전 헬멧을 쓰고 돈을 받으러 다니는 차장에게 목적지를 말하고 지불하면 됩니다. 저녁 이후에는 운행하지 않습니다.
대중적인 뚝뚝 Tuk Tuk
방콕의 가장 오래되고 대중적인 교통수단이며 애물단지입니다. 택시라고 쓰여있지만 미터제가 아니라 흥정을 해야 합니다. 꼭 타보고 싶다면 탑승전에 목적지를 말하고 적당히 흥정하고 탑승합니다.
가까운 거리는 50B 정도면 가능합니다. 택시보다 저렴해 보이지만 외국인에게는 바가지를 씌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관광지에 세워놓고 호객 행위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방콕 관광을 시켜준다고 기념품 가게를 돌며 커미션을 챙겨가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해야합니다. 가까운 거리는 이용해 볼만 하지만 장거리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급할 때는 오토바이 택시 Moto Cycle
여행자들은 잘 이용하지 않지만 현지에서는 즐겨 타는 교통수단입니다. 방콕은 교통 체증이 너무 심한 도시 이기 때문에 급한 경우에는 정말 필요한 교통수단입니다.
미터제가 아니라 흥정해야 하며 가까운 거리는 30B 미만입니다. 운전기사들은 번호가 적힌 빨간 조끼를 입고 있어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택시 Taxi
방콕의 택시는 미터제이지만 외국인이 타면 흥정하려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응하지 않고 미터를 켜지 않으면 내려서 다른 택시를 타면 됩니다. 방콕 택시의 좋은 점은 5~6명씩 인원이 초과해도 탑승이 가능합니다.
기본요금은 35B이면 2B씩 요금이 올라갑니다. 가까운 거리는 60B 내외로 갈 수 있습니다. 시내에서 공항까지는 길이 막히는 경우도 있어서 300B 이하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길이 막히면 고가도로를 권유하는데 이는 승객이 통행료를 내야 하므로 원하지 않으면 거절하면 됩니다. 방콕 택시에서 내릴 때는 뒤에서 오토바이가 오지 않는지 꼭 확인하고 내리는 것이 안전합니다.
'동남아시아 > 태국'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태국 방콕 마사지 스파 추천 여행, 최고급 럭셔리 우아함 갖춘 곳 5 (0) | 2023.01.17 |
---|---|
방콕 쇼핑몰 베스트 6, 지하철 역과 연결된 쇼핑센터 추천 여행 (0) | 2023.01.13 |
방콕 맛집 여행, 수쿰윗 꼭 가봐야 하는 베스트 레스토랑 6 (0) | 2023.01.11 |
태국 푸켓 여행, 빠통 Patong 비치 주변 일일 투어 (0) | 2022.11.29 |
방콕에서 파타야 가는 법, 교통과 볼거리 (0) | 2022.10.30 |
댓글